스포츠지도사2급 실기 구술 공부방법

들어가는 말 : 오직 합격 목표를 위한 공부

스포츠지도사2급 구술 기출문제는 300개가 넘는다. 기출 문제는 한 문장 짜리 짧은 내용부터 여러 문장으로 된 긴 내용까지 다양하다.

현실적으로 모든 기출문제를 완벽하게 외우는 것은 불가능하다. 게다가 긴장되는 상황 속에서 입밖으로 말을 해야하기 때문에 더 난이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전략적으로 오직 합격하기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들이고 합격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실기, 구술과 관련된 내용을 첨부한다.

*내용은 실시간으로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최종 업데이트 날짜: 2023.06.17

 


1.실기 공부 방법

실기는 상대적으로 쉬운 분야이다. 제한된 포즈와 운동동작을 모두 외우면 된다. 하루만 투자하면 합격점을 받을 수 있는 분야이므로 가장 먼저 공부해야 한다.

포즈 : 11개( 남자 7가지, 여자 4가지)
운동동작 : 63개

헬스장에서 날 잡고 하루만 투자하면 3~4시간 안에 충분히 마스터 가능하다. 기존에 운동을 해본 사람이라면 더 빠르게 끝낼 수 있다. 

단, 운동동작은 호흡법과 특정 동작이 평가요인이므로 꼭 숙지하도록 하자.

에듀윌 교재를 추천한다.


모든 자세에 대해 디테일하게 설명이 나와 있고 QR코드로 유튜브 설명 영상이 첨부돼 있다.

실기에서 7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이므로 반드시 완벽하게 모든 동작을 습득하자. 

 

2.구술 공부 방법

 

구술을 전략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

 

광범위한 범위

 

구술 시험 범위는 다음과 같다

국민체육진흥공단 공지사항 '구술'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음.


에듀윌 교재 기출문제 기준 약 300문제가 있고 그 중 4문제가 출제된다. 5문장 이상 서술형으로 된 기출문제가 있는 걸 감안하면 엄청난 양이다. 기출문제 양은 에듀윌 기준 70페이지에 달한다.

암기 능력이 비범하거나 시간이 넉넉하다면 몰라도 일반 사람에겐 어려운 과제다. 

300개가 넘는 문제를 모두 외울 수는 없다.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자주 나오며 범위가 좁은 분야를 먼저 외워야한다.
그리고 합격하는 게 중요하다. 합격은 7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완벽히 외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70점 이상 받는 게 중요하다.

 

점수 구성과 점수 전략

 

점수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규정 : 40점 
지도 방법 : 40점
태도 점수 : 20점 

태도점수를 제외하면 구술 80점이 남고, 4문제이기 때문에 한 문제에 20점인 걸 알 수 있다.

300개가 넘는 문제를 모두 외울 수는 없다.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자주 나오며 범위가 좁은 분야를 먼저 외워야한다.
그리고 합격하는 게 중요하다. 합격은 7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완벽히 외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70점 이상 받는 게 중요하다.

구술 체점은 태도 20점, 구술 문제 답변 80점(4문제)로 구성돼 있다. 태도를 만점(20점) 받았다는 가정하에 두문제를 완벽히 맞추고(40점) 나머지 두 문제에서 부분점수로 절반(10점)만 가져와도 합격이다. 부분점수는 키워드만 잘 알아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태도 점수 만점 받는 방법
-목소리를 크게 한다
-씩씩하고 당당하게 말한다
-틀려도 부족한 부분에 인정하고 향후에 더 공부할 것임을 어필한다 


부분점수 10점 이상 맞추는 방법
-중요한 문제를 키워드 위주로 외운다

 

구술 문제 2개를 완벽히 맞추는 방법

 

신유형도 존재하고, 이번 년도에는 어떻게 변할 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작년 기출 문제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작년 기출 문제는 단박에 오름 카페의 '[질문X] 보빌 구술실기후기' 에 나와 있다.

후기를 살펴보면 유난히 자주 나오는 문제가 있다. 왜일까?

영역별로 겹치지 않게 출제를 하기 때문이다.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면 항상 규정에서 2문제, 지도방법에서 2문제가 나온다.

규정에는 4가지 세부 분야가 있다.(협회최신 규정, 종목소개, 스포츠인권, 생활체육개요)

지도방법에도 4가지 세부 분야가 있다.(웨이트 트레이닝, 과학적 지도방법, 규정포즈, 응급처치)

그리고 세부 분야마다 범위가 다르다.

여기까지 오면 시간 투입 대비 효율이 높은 전략이 나온다. 바로,'자주 출제 됐으며 범위가 좁은 분야를 먼저 외우기' 이다.

 

암기 1순위 분야

범위가 좁으면서 자주 나오는 항목 3가지

1)스포츠 인권(8개)
2)웨이트트레이닝 자세별 훈련법(11개 = 7+4개)
3)응급 처치 (13개)

범위는 에듀윌 스포츠지도사 실기구술 교재 기준이다

뽑기 운이 좋아 성폭력, 웨이트트레이닝 자세별 훈련법, 응급처치에서 2문제 이상 출제되고 완벽히 대답하면 태도점수 포함 60점을 베이스로 얻고 간다. 합격이 아주 간단해진다. 

 

나머지 문제 2개에서 부분 점수 10점 이상 받기

 

암기 1순위 분야 외에서는 어떤 문제가 나올 지 예상하기 힘들다. 따라서 다른 분야에 대해 미리 전체적으로 공부해둬야한다.

단, 효율적으로 공부해야한다.

 

키워드로 공부하기

 

구술 후기를 보면 어느 정도 답변을 하면 심사위원이 '그만'이라고 말했다는 후기가 많다. 심사위원은 심사기준이 있고, 기준만 충족하면 만점을 준다. 

그 기준은 바로 '키워드'다. 예를 들어 1RM에 대해 설명해야할 때 3가지 키워드만 말하면 만점이다. 
1)한 관절
2)1회
3)최고의 힘

논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키워드를 모두 넣어 문장을 구성하면 만점이 된다. 따라서 '키워드'위주로 외워야한다. 

 

말로 내뱉어 보기

 

구술은 결국 '말로 내뱉는 시험'이다. 머리로 먼저 외우되 반드시 내뱉는 연습을 해야한다. 내뱉는 연습을 하지않으면 현장에서 머리가 하얘져서 굳어버릴 수 있다. 추천 방법은 2가지 이다.

1)퀴즈카드를 만들어 집에서 혼자서 말해보기
2)동료와 함께 온라인으로 서로 랜덤하게 문제를 내보기

 

3.합격 확률을 극적으로 높여주는 구술 후기

 

같은 학교에서는 같은 구술문제가 나올까?

 

같은 문제가 나오기도하고 안 나오기도 한다. 

작년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면 같은 날, 같은 학교, 같은 조 사람들에게는 비슷한 문제가 출제됐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오전 오후로 나뉜다고 하기도 하고, 시간대별로 나뉜다고 하기도 한다.

사실 작년 기출을 분석하더라도 올해는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현명한 방법은 무엇일까?

혜택은 최대한 가져가면서 위험은 최소화 해야한다.

 

혜택을 가져가는 방법

-같은 학교에서 나온 기출 문제 외우기
-같은 날, 같은 학교, 같은 조에서 나온 기출 문제를 완벽히 외우기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법

기출 문제 외에 다른 모든 문제에 대해서도 최소한 키워드라도 대비해야한다.
부분 점수라도 받기 위해 어설프게라도 답변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놓아야 한다. 

 

50%의 확률, 입실 시간은 운의 영역

입실 시간은 총 7개 시간이 있다.

<오전>
8:10
9:10
10:10
11:10

<오후>
13:40
14:40
15:40

이중에 가장 혜택을 보는 시간대는 11:10과 15:40 이다. 왜냐하면 이전 입실자들의 구술 후기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통제할 수 없는 분야이다.

 

자신이 유리한 시간대를 배정받았다면 감사하게 생각하면 되고, 앞시간에 배정받았다면 뒷 사람을 위해 후기를 빨리 남겨 헤택을 주는 대인배적인 행동을 하면 된다.

 

이 시험은 어차피 절대평가다. 다른 사람이 올라간다고 해서 내가 내려가지 않는다. 함께 번영하는 태도로 임해보자. 그러면 운이 따라올 것이다.

 

자주 묻는 질문

Q: 포즈 번호 외워야 하나요?

 

A: 외워야 한다. 왜냐하면 번호를 불러주기도하고, 아니기도 하기 때문. 모든 상황에 대비할 수 있어야함.

 

Q: 남자 포즈, 여자포즈 모두 할 줄 알아야 하나요?

A: 모두 할 줄 알아야 한다. 작년 후기를 보면 남자 여자 포즈를 동시에 시키기도 했다.

 

 

Q: 같은 문제가 출제되나요?

A: 그럴 수도 있다. 구겨진 종이를 선택하면 비슷한 문제를 뽑을 확률이 높아진다.

 


링크 모음

구술실기 후기(단박에 합격 카페)

http://cafe.naver.com/saengche3?iframe_url=/ArticleList.nhn%3Fsearch.clubid=23283018%26search.menuid=343%26search.boardtype=L 

 

스포츠지도사 생활 전문 필기 실기 교... : 네이버 카페

20년 경력 전문 저자진의 저술과 강의. 14개 대학 강의교재로 사용. 구술앱 등100% 합격지원

cafe.naver.com

국민체육진흥공단 공지사항

https://sqms.kspo.or.kr/info/noticeList.kspo

 

체육지도자연수

로 딩 중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sqms.kspo.or.kr


대한보디빌딩협회

http://bodybuilding.sports.or.kr/

 

*일부 링크를 통해 구입하시면 파트너스활동으로 소정의 수익이 저에게 돌아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