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요금제 #06 1달 실사용 후기(알뜰폰 단점, 장점)

알뜰폰 요금제 실제 1달 사용 후 직접 쓰는 후기, 장점과 단점을 알아봅니다.

알뜰폰 요금제 사용시 불편함

 

사실 알뜰폰 요금제 단점이라기보다는 감수해야할 불편함이 더 맞는 표현인것 같다. 알뜰폰 단점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했다. 대기업 서비스 없음, 멤버십 혜택 없음, 로밍이 번거로움 등은 애초에 깔고 들어가는 전제라서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다. 다 알고 사용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겪는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4 알뜰폰요금제 장점 단점

 

알뜰폰요금제 #04 알뜰폰요금제 장점 단점

알뜰폰 장점 가격이 싸다 통화품질, 데이터 속도 똑같다(어차피 같은 주파수 사용) 알뜰폰 단점 멤버십 혜택이 없다(이벤트 등 모두 포함) 단말기 보조금 혜택이 없다 대기업 수준의 서비스를 못받는다(ex. 고객..

wontae123.tistory.com

사실 불편함은 딱 1 가지라고 본다. 통화량, 데이터, 문자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람이 살다보면 갑자기 통화를 오래하거나, 지하철 안에서 데이터를 많이 쓸 일도 생기기 마련인다. 돈에 비유하자면 갑자기 병원비, 학비가 필요해서 꼭 써야할 일이 생긴다는 뜻이다. 나 또한 딱 1달 쓰면서 있었던 어려움해결방법을 공유한다. 

 

 

 

▲알뜰폰을 실제로 1달 사용한 실시간 요금 화면. 아래는 11월 30일에 표시된 1달 실시간 사용 요금. (원래 KT요금제 54,000원 나왔었음)

15,000원 요금제인데, 1.5만원을 넘는 이유는 2 가지 이다. 

 

첫째, 부가세가 붙는다.

둘째, 통화를 조금 더 사용했다.

 

 

 

통화를 길게 해야할 일은 생긴다

초반에 내가 알뜰폰 요금제로 바꿨다는 것을 까먹고 25분 넘게 통화를 했다. 순식간에 내 한 달 통화량의 25%를 사용해버렸다. 그 때부터는 2가지 방법으로 길게 통화해야할 일을 이겨냈다.

 

1. 카카오톡 보이스톡을 쓴다.

 

상대적으로 데이터는 6GB로 여유가 있다. 그리고 요즘 카톡 보이스톡 품질 좋다. 일반 통화와 별 다를 게 없다. 그래서 길게 통화할 일이 있으면 보이스톡을 썼다. 물론 여기에 WiFi가 되는 곳에서 하는 것 까지 한다면 금상첨화.

 

2.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어 달라고 부탁한다

.

 

대부분 사람은 통화량이 무한이다. 그래서 양해를 구하고 상대편에서 걸어달라고 했을 때 안들어주는 경우는 잘 없다.(물론 비즈니스 계약은 예외). 특히 내가 소비자 입장인 경우 상대방은 꼭 들어준다. 예를 들어 이번에 MS 마우스 A/S에 대한 문의를 할 때 처음 전화를 건 뒤에 , "통화량이 부족한데 혹시 저한테 전화를 다시 걸어주실 수 있나요?"라고 부탁했다. 솔직히 좀 귀찮다. 

 

데이터 잔고 확인 + WiFi 접속 습관화

 

통화 뿐만 아니라 알고보면 대부분 사람은 데이터를 엄청 많이 사용한다. 최근엔 특히 유튜브 영상 시청으로 인해 급격하게 데이터 사용량이 늘었다. 애초에 길거리에서 데이터 많이 쓰는 사람은 알뜰폰 요금제 갈아타기 조건에 적합하지 않다. 알뜰폰을 쓰기 시작했다면 2 가지 습관이 필요하다.

 

3. 수시로 내 잔고를 체크한다

 

무한정 쓰던 시절에는 데이터, 통화량 확인할 필요가 별로 없다. 하지만 아직 과소비의 성향이 남아 있는 초반에는 반드시 수시로 통화량, 데이터를 확인해야한다. 자연스럽게 계획적으로 쓰게 된다. 

 

4. 24시간 WiFi 접속하기

 

우리나라는 인터넷 사용하기 좋은 나라다. 홍대 길거리에서도 와이파이가 된다. 보조배터리 들고 다니며 와이파이 접속하자. 카페 가면 무조건 접속하기. 동시에 WiFi 없을 때는 데이터 소비가 많은 영상시청을 자제하기. 데이터는 돈처럼 쓰기 나름이다. 아낄려고 마음만 먹으면 엄청 많이 절약된다. 

 

위험회피 성향

 

내 블로그 최근 한 달간 유입 검색어 2위가 알뜰폰 단점이다. 1위는 호치민 자유여행. 사람은 기본적으로 위험회피 성향을 가진다. 더군다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 더 보수적일 수 밖에 없다. 알뜰폰은 사용자가 너무 적고, 정보도 적어서 두렵다. 나는 새로운 게 있으면 손해볼 위험 감수하고 해보는 편이다. 

 

"도대체 왜 이걸 가입 안하는 지 모르겠다." 

 

단점을 찾아서 불확실성을 없애고 싶은 마음은 알고 있다. 나는 그저 알뜰폰에 가입한 것만으로 1년에 50만 원 정도 이득을 보게됐다. 1년에 50만 원 꽤 괜찮지 않나? 

 

알뜰폰 혜택 보기 좋은 사람은 가입하길 강추한다. 이미 어떤 사람이 가입하면 좋은지 포스팅을 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2 가입대상 :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

 

알뜰폰요금제 #02 가입대상 :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

안되는 사람은 빨리 포기하기 ! 알뜰폰요금제를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 그러므로 빨리 포기해라고 2번째 포스팅을 이걸로 바로 했음. 이런 사람은 별 혜택 없음 -약정이 많이 남은 사람 -통신사 멤..

wontae123.tistory.com

 

 

정보를 아는 사람만 혜택을 얻는다

KT, SK, LG 3대 통신사 요금제 너무 구리다. 교묘하게 내가 원하는 요금제는 없다. 과점시장이기 때문에 그게 가능하다. 시장논리로 가격 결정하면 절대 그렇게 안나온다. 비즈니스 논리로 생각하면, 기업이 A to Z 모든 요금제를 구비해놓는 게 정상이다. 그런데 3대 통신사는 일부러 저렴한 가격 요금제는 없애 놓았음. 즉, 어차피 다른 선택지가 없으므로 비싼 요금제를 내고 적게 쓰게 해놓은 것. 

 

게다가 많은 사람은 자기가 어떤 요금제를 쓰며, 통화량 데이터 사용량을 잘 모른다. 나도 그랬다. 통화량, 데이터 무한인데 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더 고민 없이 과소비하게되고, 그것이 정확히 3대 기업이 원하는 방향이다. 특히 어르신들. 최신 기종을 쓸 필요도 없고, 통화량이나 데이터 소비도 적은 중장년층이야 말로 알뜰폰 요금제에 최적화된 사람들이다. 

 

▶유플러스 알뜰요금제 가입 페이지 링크[클릭]

 

관련 글 모음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1 용어 정리 : 알뜰폰, 알뜰폰요금제, 유심, 알뜰폰사업자, MVNO,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알뜰폰요금제 #01 용어 정리 : 알뜰폰, 알뜰폰요금제, 유심, 알뜰폰사업자, MVNO,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알뜰폰 요금제가 생소하고 어려운 이유 용어가 어렵기 때문이다. 알뜰폰? 알뜰요금제? 도대체 핸드폰을 사는건지, 요금제가 저렴한 건지, 가상이동통신망 사업자(MVNO)는 무엇인지 한 눈에 알기가 어렵다. 그래서..

wontae123.tistory.com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2 가입대상 :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

 

알뜰폰요금제 #02 가입대상 :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

알뜰폰 혜택 대상자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약정이 끝난 사람만 가능하며, 결합할인 및 통신사 할인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 사람만 해당한다. 1.안되는 사람은 빨리 포기해야한다 ! 알뜰폰요금제를 가입할 수 있는..

wontae123.tistory.com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3 알뜰요금제비교 - 알뜰폰통신사 알뜰폰 유심요금제

 

알뜰폰요금제 #03 알뜰요금제비교 - 알뜰폰통신사 알뜰폰 유심요금제

여러 통신사가 있지만 딱 2개만 비교해보았다. 어차피 가격은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이다. 1.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https://www.uplussave.com/cmmn/index.mhp 사진 보면서 설명. ▲데스크톱 화면. 왼쪽 위에 원..

wontae123.tistory.com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4 알뜰폰요금제 장점 단점

 

알뜰폰요금제 #04 알뜰폰요금제 장점 단점

알뜰폰 장점 가격이 싸다 통화품질, 데이터 속도 똑같다(어차피 같은 주파수 사용) 알뜰폰 단점 멤버십 혜택이 없다(이벤트 등 모두 포함) 단말기 보조금 혜택이 없다 대기업 수준의 서비스를 못받는다(ex. 고객..

wontae123.tistory.com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5 알뜰폰 가입과정 + 후기

 

알뜰폰요금제 #05 알뜰폰 가입과정 + 후기

알뜰폰 요금제 가입 과정을 상세히 정리해보았다. 작성기준 : GS25 유심요금제, 약정 끝난 사람 준비물은 5 가지다 1. GS25 유심(직접 가서 사거나, 혹은 신청하며 인터넷 주문) 2. 본인명의 신용카드 혹은 범용..

wontae123.tistory.com

 

본문에 삽입된 링크에는 추천인링크가 포함되어 있어서 링크를 통해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을 하면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