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요금제 #08 알뜰폰 단점 - 6개월 실사용 후기

반년 동안 실제 알뜰폰 사용하며 느낀 장점과 단점을 적었다.

 

알뜰폰에 대해서 지난 6개월간 여러 가지 글을 써왔다. 알뜰폰에 대한 단점, 장점을 정리하고 1달 실사용 후기까지 올렸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나의 결론은 '특정 조건만 맞으면 알뜰폰은 단점을 찾기가 어렵다'였다. 그런데 이번에 6개월간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큰 단점을 발견했다. 이 단점을 꼭 참고하고 알뜰폰 요금제 비교에 도움받기 바란다.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알뜰폰 요금제 #01 용어 정리 : 알뜰폰, 알뜰폰 요금제, 유심, 알뜰폰 사업자, MVNO,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알뜰폰요금제 #01 용어 정리 : 알뜰폰, 알뜰폰요금제, 유심, 알뜰폰사업자, MVNO,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알뜰폰 요금제가 생소하고 어려운 이유 용어가 어렵기 때문이다. 알뜰폰? 알뜰요금제? 도대체 핸드폰을 사는건지, 요금제가 저렴한 건지, 가상이동통신망 사업자(MVNO)는 무엇인지 한 눈에 알기가 어렵다. 그래서..

wontae123.tistory.com

2018/12/03 - [리뷰/기타] - 알뜰폰 요금제 #07 알뜰폰 단점 - 커뮤니티, 유튜브 의견 종합

 

알뜰폰요금제 #07 알뜰폰 단점 - 커뮤니티, 유튜브 의견 종합

장점을 따로 적지 않는 이유 '저렴한 가격'이라는 너무 명확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전 4번째, 6번째 포스팅에 장점, 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두었음.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4 알뜰폰요..

wontae123.tistory.com

 

현재 사용 중인 요금제 데이터, 통화, 문자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 6GB, 통화 100분, 문자 100건이 제공되는 요금제이다. 프로모션 할인으로 기본요금 17,500원이다. 아래에 사진은 2019년 05월 22일, 5월 22일간 사용한 실시간 제공량이다. 이번 달은 전화와 문자를 쓸 일이 많았던 날이다. 바로 이런 돌발적인 상황이 이 글에서 얘기할 문제의 핵심이다.

 

통화가 1분 밖에 안 남았다. 
중간에 6GB, 100분 요금제가 현재 사용중인 요금제이다. 나는 gs25 요금제를 사용중. 

 

예상치 못하게 문자, 데이터 사용량이 폭발했다

 

4월은 공적인 이유로 문자를 굉장히 많이 보냈다. 최소 200건 정도 써야 했고, 문자에는 사진 파일이 3개 정도 포함됐다. 카카오톡으로 보낼 수 없는 상황이었고, 나는 할 수 없이 문자를 보냈다. 문제는 그 당시에 이미지 파일이 포함됐던 것이다. 게다가 그래서 아래에 MMS 메시지 비용이 9,880원 빠져나간 걸 볼 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데이터 사용량도 폭발했다. 앞서 포스팅에서 'WiFi를 적극 활용하자!'라고 했지만 잊어버리고 무분별하게 데이터를 썼다. 특히 유튜브 사용. 실시간으로 사용 요금을 확인하지 않은 내 잘못이 컸다. 4월이 끝나갈 즈음 나는 실시간 요금을 보고 깜짝 놀랐다. 아래 사진을 확인해주길 바란다. 

 

스스로를 통제해야 한다

지난 5개월간 가끔 통화량이나 데이터를 초과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4월에는 2만 원의 비용이 나왔다. 하지만 대체로 2만 원 내외였고 큰 문제가 없었다. 이번에 4만 8천 원은 굉장히 부담이 되었다. 전적으로 통화량, 데이터를 조절 못한 나의 부주의가 원인이다. 

 

지난 6개월간 못 찾았던 알뜰폰 요금제의 치명적 단점은 결국 개인에게 있었다. WiFi를 사용하는 습관, 통화량을 조절하는 습관 등이 여전히 부족했다. 알뜰폰 사용은 자기 통제능력이 요구된다. 무제한으로 쓰던 습관대로 통화하고 데이터를 쓰다간 나처럼 요금 폭탄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좀 더 주의 깊게 나의 통화량과 데이터를 체크하게 됐다. 

 

아래 포스팅에 알뜰폰 가입 과정, 가입 대상, 사용 후기를 첨부한다. 사람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알뜰폰은 좋을 수도 안 좋을 수도 있다. 판단의 개인의 몫.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 요금제 #03 알뜰요금제비교 - 알뜰폰통신사 알뜰폰 유심요금제

 

알뜰폰요금제 #03 알뜰요금제비교 - 알뜰폰통신사 알뜰폰 유심요금제

여러 통신사가 있지만 딱 2개만 비교해본다. 어차피 가격은 거기서 거기임. 1.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https://www.uplussave.com/cmmn/index.mhp 사진 보면서 설명. ▲데스크톱 화면. 왼쪽 위에 원하는 가게를 선..

wontae123.tistory.com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4 알뜰폰요금제 장점 단점

 

알뜰폰요금제 #04 알뜰폰요금제 장점 단점

알뜰폰 장점 가격이 싸다 통화품질, 데이터 속도 똑같다(어차피 같은 주파수 사용) 알뜰폰 단점 멤버십 혜택이 없다(이벤트 등 모두 포함) 단말기 보조금 혜택이 없다 대기업 수준의 서비스를 못받는다(ex. 고객..

wontae123.tistory.com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 요금제 #05 알뜰폰 가입과정 + 후기

 

알뜰폰요금제 #05 알뜰폰 가입과정 + 후기

작성기준 : GS25 유심요금제, 약정 끝난 사람 준비물 1. GS25 유심(직접 가서 사거나, 혹은 신청하며 인터넷 주문) 2. 본인명의 신용카드 혹은 범용공인인증서(본인인증용으로 필요함) 3. 핸드폰 정식모델명칭(구..

wontae123.tistory.com

2018/11/02 - [리뷰/기타] - 알뜰폰요금제 #02 가입대상 :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

 

알뜰폰요금제 #02 가입대상 :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

안되는 사람은 빨리 포기하기 ! 알뜰폰요금제를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 그러므로 빨리 포기해라고 2번째 포스팅을 이걸로 바로 했음. 이런 사람은 별 혜택 없음 -약정이 많이 남은 사람 -통신사 멤..

wontae123.tistory.com

 

▶유플러스 알뜰요금제 가입 페이지 링크[클릭]

 

https://www.uplussave.com/shop/mgm/rmdEvnt.mhp;JSESSIONID=64712A59E830A6E5B05F64D61D1D1F27.was2

 

www.uplussave.com

본문에 삽입된 링크에는 추천인링크가 포함되어 있어서 링크를 통해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을 하면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