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한도 정리

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한도

 

빠른 결론

건당 5,000 미국달러

연간 합산 50,000 미국달러

 

*주의
나는 글을 읽고 생긴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는다. 반드시 스스로 충분히 조사하고 난 뒤에 판단 내리기 바란다.

 

 

왜 이글을 적었는가?

 

나는 해외송금TV라는 이름으로 유튜브를 운영중이다. 주로 와이즈에 대한 정보를 다룬다. 그런데 종종 송금한도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가 있어서, 법적으로 제대로 조사를 하게 됐다. 해당 기관에 직접 전화를 하고, 인터넷에 정보를 찾아 정리하였다.  

 

법적인 문제가 걸려 있어서 명확하게 해결책을 제시해주진 못한다. 그 대신 정보검색 시간을 아껴줄 수 있다. 어디에 문의해야하는지 알려주겠다.

 

 

한도에 대한 정보를 찾기 어려운 이유

 

정부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한국으로 돈이 들어오면 좋기 때문이다. 단지 그 자금이 어디서 왔으며, 용도가 무엇인지가 중요할 뿐이다. 반대로 한국에서 외국으로 돈이 빠져나가는 업무는 정부에서 눈에 불을 켜고 감시하고 있다.

 

또한 담당하는 부서가 한 곳이 아니라, 여러 곳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이다. 전화로 확인해본 결과 통합적으로 업무를 파악하는 사람은 없었다. 외국환 거래규정이 까다로운 것도 한 몫한다.

 

 

개인이 1년 누적 5만 달러 이상 송금하고 싶을 때 방법(단순 증여)

 

돈을 수령할 한국 시중은행의 외환 팀에게 문의를 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다. 그리고 한국은행 외환심사팀에도 물어봐라. 더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금감원 외국환 감독국에도 문의하길 바란다. 아래에 주소 및 전화번호를 적어뒀다.

 

5만달러 이상 수령이 가능하긴 하지만 세금관련 이슈가 생길 수 있고, 추후 자금 처리에 대한 입증을 해야할 수도 있다. 참고로 담당직원들 조차 명확하게 업무를 모르고 있다. 왜냐하면 부서가 나눠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철저하게 조사를 하길 바란다.

 

 

외국환거래규정

 

주로 봐야할 부분

 

제4장 지급과 수령

제7장 자본거래

 

http://www.law.go.kr/%ED%96%89%EC%A0%95%EA%B7%9C%EC%B9%99/%EC%99%B8%EA%B5%AD%ED%99%98%EA%B1%B0%EB%9E%98%EA%B7%9C%EC%A0%95

 

 

관세청 불법외환거래 신고센터

https://www.customs.go.kr/kcs/cm/cntnts/cntntsView.do?mi=3112&cntntsId=870

02-2015-7861

 

 

한국은행 외환심사팀

http://www.bok.or.kr/portal/main/contents.do?menuNo=200398

02-759-5300

 

 

금감원 외국환 감독국

http://www.fss.or.kr/fss/kr/about/fss/board_list.jsp?p_buso=211090100

 

 

시중은행 본사 외환업무팀

인터넷으로 찾으면 나온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