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 가장 저렴하게 하는 방법 (와이즈, Wise)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수수료, 소요시간, 한도 등을 정리했다. 가장 유명한 글로벌 송금업체 와이즈(wise)를 중심으로 글을 적었다. 

 

 

 

이 포스팅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 소액 역송금 관련 모든 의문을 풀어준다

 

내가 이 글을 적은 이유 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서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려고 하면 패닉에 빠진다. 은행을 이용하자니 비싸고 복잡하며, 핀테크 업체는 찝찝하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와이즈 현존하는 가장 저렴하고, 빠르고, 안전한 역송금 방법이다.

해외에 거주할 때 내가 직접 사용해보며 검증했으며, 대부분의 외국의 송금 비교 사이트에서도 transferwise가  가장 좋은 업체라고 인정받고 있다. 

 

▶캐나다에서 와이즈 직접 사용해보고 검증한 후기 이동[클릭]

  

 

조건 3가지가 충족이 안되면 이 글을 읽을 필요가 없다

 

이 방법이 적용되는 사람이 제한돼 있다. 다음 3가지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이 글을 읽지말고 나가길 바란다. 

 

  • 조건 1. 해외에서 국내로 송금하고자 한다. 
  • 조건 2. 소액을 간편하게 보내고자 한다. (소액이란? 1건당 500만원 이하, 연간 5만 달러 이하)

** 송금하려는 금액이 500만원 보다 크다면? 여러 번 이체 한다면 가능하다.(좀 번거롭긴하다)

하지만 여러번 나눠 보내도 일반 은행송금보다 훨씬 저렴하다. 

 

  • 조건 3. 해외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 (해외 거주 증명이 필요할 수도 있다)

 

조건을 충족한다면? 제대로 찾아왔다. 천천히 순서대로 글을 읽어주길 바란다. 

 

 

바쁜 사람을 위한 내용 요약 : wise를 쓰면

 

  • 수수료: 1~3%가 든다. 
  • 소요시간 : 1~2 영업일이 걸린다. 
  • 한도 : 건당 500만 원, 연간 5만 미국 달러이다.(** 송금하려는 금액이 500만원 보다 크다면? 번거롭지만 여러 번 이체 한다면 가능하다.)(*송금한도 2020.12.10 내용 업데이트)
  • 와이즈는 합법이다

수수료 :해외에서 국내로 송금 수수료는 1~3%이다. 

 

건당 1~3 %를 부과한다. 금액에 따라 다르고, 금액이 커질 수록 수수료는 적어진다. 예를 들어 800 usd를 한국으로 보낼 때 수수료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드러나지 않은 와이즈의 엄청난 혜택이 있다. 바로 기준환율을 적용해준다는 것이다. 위와 아래 사진은 똑같은 시점에 스크린샷을 찍었다. 와이즈 (₩1,170.21), 네이버 기준환율(₩1,168)으로 거의 동일하다. 은행을 통해 글로벌 송금을 하면 환율이 불리하게 적용된다. 이 차이를 스프레드(spread)라고 부른다. 

 

네이버 환율과 와이즈 환율은 거의 같다.

 

스프레드(Spread)가 중요한 이유

기본적으로 국제송금 시 수수료와 스프레드라는 2가지 비용이 부과된다.. 

 

수수료란, 돈을 송금할 때 중간 역할을 한 서비스업체에서 부과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국내 은행, 외국 은행 양쪽 모두 부과한다. 해외송금 수수료, 전신환 수수료 등으로 불린다. 

 

스프레드보낼 때와 받을 때 환율 차이를 의미한다. 예를들어 외국에서 100달러를 한국으로 보내면, 한국계좌로 받을 때는 그 가치가 줄어든다. 환율이 불리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그 차이가 스프레드이고, 그 스프레드로 환전상(은행 포함)은 수익을 낸다. 

 

은행 송금은 '수수료 무료'를 내세운다. 그러나 스프레드가 커서 실제 비용은 크다. 진짜 중요한 건 스프레드다. 와이즈는 송금방법 혁신으로 스프레드를 없앴다. 그래서 저렴한 것이다. 

 

걸리는 시간 :소요 시간은 1~2 영업일이 걸린다.

 

1, 2 영업일이 걸린다. 가까운 지역(예를 들어 유럽에서 유럽)은 즉시 송금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나는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하루 만에 받았다. 1~2영업일은 추정치일 뿐, 더 빨리 되기도 한다.

 

*영업일?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한 은행이 문을 여는 날을 뜻한다. 

 

한도 :건당 500만 원, 연간 5만 달러

와이즈는 건당 500만 원, 연간 5만 불을 적용한다. 사실 이 부분은 외국환거래규정에 의해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 외국환 거래규정을 보자.


제2절 소액해외송금업자

제3-4조(소액해외송금업자의 업무)

①영 제15조의3 제1항에 따른 소액해외송금업무의 건당 지급 및 수령 한도는 각각 건당 미화 5천불로 하며, 동일인당 연간 지급 및 수령 누계 한도는 각각 미화 5만불로 한다. <기획재정부고시 제2019-20호, 2019.10.8 개정>


사진을 클릭하면 외국환거래규정으로 이동한다.

외국환 거래 규정에 의하면 소액해외송금업자의 연간 해외 송금 한도는 건당 5,000 달러, 연간 50,000 달러이다. 한국은 금융에 대해 보수적이므로 외국환거래 규정보다 더 낮은 한도를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불법인가? 와이즈는 합법이다.

 

와이즈는 각국의 은행과 협력해서 사업을 하고 있다. 단, 한국에서 해외로 나가는 해외송금은 와이즈로 현재 불가능하다. 이 부분은 아직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언젠가 한국이 허용하면 가능할 것이다. 한국 금융 업계는 매우 보수적이라 오래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와이즈 송금방식 설명 : 하왈라(Hawala)

와이즈(wise)는 하왈라(Hawala)시스템의 원리를 차용하고 있다. 사실 하왈라는 주로 무슬림 국가에서 사용되는 송금 방식이며, 테러 자금 이동에 사용된다고 알려져있다. 하왈라를 쉬운말로 바꾸면 '환치기'다. 영어로 된 이 글[클릭]에서 와이즈는 왜 와이즈의 시스템이 합법인지 밝히고 있다. 하왈라는 은행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지만, 와이즈는 은행 시스템을 거치므로 합법이라고 한다. 

 

 

와이즈 송금방법

1.와이즈에 가입한다.

2.해외계좌와 와이즈를 연결한다.

(해외계좌에 연계된 Debit card로 연결해도 괜찮다)

3.보내고자 하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한다.

(은행이름, 계좌번호, 이름 등)

4.송금한다.

직관적으로 구성돼 있어서 초보자 누구든지 할 수 있다. 이 글 가장 위에 삽입된 유튜브에서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굉장히 단순하다. 직접 시도 해보길 바란다

 

*국가와 금액에 따라 해외 거주 증빙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utility bill, cable/internet/cell phone bill,  checking/savings account statement 등을 요구한다)

 

용어 정리 :해외송금, 역송금

 

헷갈릴만한 용어를 정리하며 마무리하겠다.

 

해외송금 :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하는 방법. (결론: 카카오뱅크가 최고다.)

역송금 :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 (결론: 와이즈가 최고다. )

 

이 글에서는 '역송금'을 다루고 있다. (정확한 명칭은 '타발송금'이지만 일반인은 거의 안쓰는 말이다.)

 

 

🔥와이즈 가입링크

https://bit.ly/wise1004

 

Wise, Formerly TransferWise: Online Money Transfers | International Banking Features

Banks charge a lot for overseas transfers. We don't. Transfer money abroad easily and quickly with our low cost money transfers.

wise.com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아래 하트를 누르고, SNS에 공유 해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본문에 삽입된 링크에는 추천인링크가 포함되어 있어서 링크를 통해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을 하면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