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아이폰6 액정 자가수리 교체 후기 + 품질 리뷰

원래 아이폰 6 액정 자가수리 교체 관련 아무런 지식이 없었다. 알리익스프레스 주문부터 전 과정에 대한 후기를 담았다. 이 포스팅을 보면 여러분도 혼자 할 수 있다. 


사건의 발단 : 액정이 깨졌다

돌멩이에 아이폰을 떨어뜨려서 액정이 깨졌다. 사설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보니 8만 원이 든다고 했다. 걸리는 시간은 15분. 혹시나 해서 액정 자가수리법을 검색했다. 유튜브 영상을 본 뒤 스스로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아래 내용은 알리익스프레스 한국어 기준으로 작성됐음. 



내가 구입한 iphone6 액정 요약 정보이다. (여기를 클릭하면 링크로 연결됩니다)

액정 가격 : $10~$16 정도 (내가 산 액정 : Grade AAA+++ For iPhone 6 6S Plus LCD With 3D Force Touch Screen Digitizer Assembly For iPhone 5S Display No Dead Pixel [Transaction Screenshot] 

배송 기간 :  19~39일이라고 나와 있다. 나는 결제 날짜 포함 12일째 되는 날에 받음. 9 영업일.

배송료     :  X

구성품     : 드라이버, 뾱뾱이 등 따로 안사도 되게 다 포함 돼 있음. 근데 드라이버가 중간에 갈려서 다이소 껄로 사서 활용했다


교체 걸린 시간 : 약 2시간 정도. 중간에 드라이버 사러 다이소 가고, 메인보드 조립에서 헤매서 시간이 오래걸렸음.  

난이도           : 1, 2군데 헷갈리는 부분 빼고 시키는대로 하면 됨. 이케아 헬메르 서랍장 조립보다 조금 어려움.



참고한 유튜브

Official iPhone 6 Display Assembly Replacement Guide - iCracked.com




이거 1개만 보고 했음. 켜 놓고 따라하면 된다. 가장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걸로 선택해야된다. 가끔 5분, 7분 짜리는 설명이 생략되서 위험하다. 예를 들어 배터리랑 연결을 빼는 것, 홈버튼 뗄 때 드라이어로 가열하는 것은 사람마다 넣기도 하고 빼기도 한다. 돌발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 나는 가장 보수적으로 설명한 유튜브를 선택했다. 그게 저 위에 링크. 



네이버 쇼핑도 하나의 대안이다


아이폰 사설 수리 대비 약 6 만 원 정도 아꼈다. 2시간 일하고 6만원 벌었으니 꽤 괜찮은 거래다. 문제는 액정이 깨진 상태로 15일 정도 버텨야되므로, 급하면 네이버 액정을 사도 괜찮을 것 같다. 네이버 쇼핑에 검색해보니 14,500원은 낚시 가격이고 아이폰6 기준 대략 3만 원 정도면 택배를 빨리 받아볼 수 있다. 


▲네이버 : 아이폰6를 고르고 구성품을 추가하면 돈이 29,500원으로 늘어남(낚시)



정보가 대중화 되었다

애초에 액정교체를 하게 된 계기는 아이폰 수리비용에 대한 의문이었다. 수리하는 사람들의 기술과 수고로움은 인정하지만, 원가 대비 지나친 가격이라는 생각이었다. 게다가 어차피 오래된 핸드폰 '망하면 새 것 사자'라는 마음도 있었다. 해보니 별 것 아니다. 그냥 몰랐던 것이다. 유튜브를 통해 예전에는 소수의 전문가만 알던 정보가 대중에게 확산되고 있다. 원가나 수리방법 등 정보를 모르던 대중은 점점 사라질 것이다. 현명한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기존의 서비스에서 혁신이 없는 수리 업체는 도태될 것이다.




▲저 드라이버가 중간에 야마가 나서 다이소에 다녀왔다. 나사가 아니라 드라이버가 야마났다. 드라이버는 쓰레기임.



▲중간에 사온 다이소 드라이버. 액정에 딸려 온 드라이버는 싸구려라서 나사를 못빼서 고생했다. 그냥 마음편히 천 원짜리 다이소 드라이버 사길 추천.







▲iphone6 display라고 검색시 여러 개가 나온다. 나는 너무 싸구려걸릴까봐 적당한 가격을 선택했음.





▲영문주소 적을 때 네이버에 주소 적고 '영문주소' 붙이면 친절하게 영문주소를 알려준다.





▲알리익스프레스 배송 기간 추적 정보. 알리익스프레스 무료배송은 오래걸린다.



▲나사 및 구성품 위치가 중요하므로, 노트북 파우치 같은 것 위에 올려두면 좋음. 



알리 아이폰 액정 품질 


정품과 거의 비슷하다. 내구성이나, 성능 모두 큰 차이를 못 느낀다. 



▲완성. 잘 작동함.


본문에 삽입된 링크에는 추천인링크가 포함되어 있어서 링크를 통해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을 하면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