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03 호치민 택시 이것만 쓰면 된다 : 그랩(Grab)

[베트남 여행] #03 호치민 택시 이것만 쓰면 된다 : 그랩(Grab)




▲첫날 공항, 그랩 앱에서 드라이버를 찾았을 때.



(그랩 홈페이지 : https://www.grab.com )


그랩(Grab)?

동남아시아 버전 우버(Uber)라고 보면 된다. 2012년 싱가포르에서 설립된 기업이며 현재 8개 국가에서 서비스 중이다.(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현재는 단순 택시서비스 뿐만 아니라, 음식 배달, 택배 및 Grab pay와 같은 핀테크 서비스까지 확장하고 있다. 



*베트남은 그랩만 이용가능* 

2018년 3월 그랩이 우버를 인수했다. 우버가 패배를 선언했고, 우버 서비스는 베트남에서 더 이상 사용불가능하다. 따라서 베트남에서는 그랩만 이용가능하다. 


그랩 이용방법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그랩을 설치한다. 할인코드 입력시 모두 혜택받음.  

할인코드
GRAB7EAQJINK

-현재 위치, 가고 싶은 위치를 선택한다.
-그랩 드라이버를 찾으면 차량번호, 차종, 요금이 표시됨
-도착한 차를 탄다
-도착지에 가서 요금을 지불한다. 현금 가능.



그랩 요금 책정방식

7일간 약 19회의 그랩 이용을 해본 결과, 그랩의 요금은 시간과 비례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같은 거리라도 차가 밀리는 시간과 원활한 시간에 따라
요금이 달라진다. 대략 최소 20K(2만동 : 1,000원)의 요금이 나온다. 내가 사용한 제일 가까운 거리였다. 중심지 안에서 움직이면 대략 40K이면 
해결된다. 



공항에서 호치민 중심지까지 그랩 요금 + 추가요금

115K(115,000 동. 그랩에서도 K로 실제로 표시된다)전후로 나온다. 이용 도로에 따라 추가 요금을 받으니 주의할 것. 10K 정도 더 받는다. 



그랩의 장점 : 언어 불필요, 예약 취소 기능, 24시간 이용 가능

그랩의 첫 째,  운전기사와 승객간에 아무런 언어적 대화가 필요 없다. 앱으로 그랩을 예약하고, 그랩 차량을 탑승한 뒤 기사의 폰으로 내 이름을 확인하고
가면된다. 둘 째, 예약 취소 가능하다. 그랩은 드라이버, 승객 모두 취소할 수 있다. 물론 횟수는 제한 돼 있고 반복되면 평점이 내려갈 수도 있다. 참고로
드라이버, 승객 모두 평점이 있다.  셋 째, 그랩 차량은 곳곳에 언제나 존재한다. 왜냐하면 그랩드라이버는 돈을 많이 벌기 때문이다. 차가 막힐 때를 제외하고는5분 내외로 그랩을 탈 수 있다.



범죄가능성이 낮은 이유 : 그랩 드라이버는 고소득자 

그랩은 한국인으로써 저렴하다고 느끼지만 현지 물가를 생각하면 비싼 것이다. 호치민 사람들의 한 달 월급이 20-30만 원 수준인 것을 생각하면 그랩 운전자는 엄청난 고소득자이다. 사실 차량을 소유하는 것 자체가 부자임을 증명하는 셈이다. 상대적으로 그랩드라이버는 거짓말을 하거나, 범죄를 저지를 동기가 적다. 심지어 그랩은 앱 내에서 가격이 미리 측정되므로 가격을 거짓으로 말하지도 않는다. 

그랩할인코드 : 기간마다 다르지만 입력하면 모두 이득 

GRAB7EAQJINK

참고 :


아래 포스팅들도 읽으면 많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